-오사카 건국학교는 한국의 민족교육을 지향하는 학교이지만 기본적으로 일본학교의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운영되고, 국어수업을 제외하고 모든 수업이나 회의가 일본어로 진행되는, 다른 재외한국학교와 차이가 있는 학교입니다.

-한국과 어떤 면이 어떻게 다른가, 문자로 설명 드리기엔 너무 복잡하고 방대합니다. 직접 경험하지 않는 한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어렵기에, 이전 교육실습을 하신 분들을 통해 새로 오신 교육실습생분들이 정보를 충분히 교류한 후 실습지로 오사카 건국학교를 선택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었으면 합니다.

-교생실습이 참으로 중요한 경험이기에, 한국과는 너무 다른 환경을 경험하시는 것이 실습생들께 도움이 되는 일인지 저희들도 고민이 많습니다. 최소한 교육실습이 의미 있고, 또 실습생이 이곳 학생들과 교류할 수 있기 위해서는 일본어를 구사하실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서 2018년부터는 국어 전공자 경우에도 JLPT 3, JPT500점 이상 자격증을 소지하신 학생으로 제한하려 합니다.

-건국학교는 중학교와 고등학교가 두 학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두 학급이 국어능력에 따라 4학급으로 나뉘는데, 국어과목 교생선생님은 <본국반>이라 불리는, 한국 학생들과 거의 비슷한 언어능력을 가진 학생들을 지도하게 됩니다.

-한국 학교에서는 한국어 선생님이 한 학년이나 두 학년에 걸쳐 한 과목이나 두 과목의 수업을 하는 것과 달리 이곳은 보통 3-4개 학년의 수업을 7-8개 과목을 들어갑니다. 따라서 1주일 수업 시수가 17시간이라 할 때 17시간 수업이 모두 다른 수업을 하게 됩니다.

-일본어의 경우는 어떤 한 학급의 일본어 수업을 담당하는 것이 아니라 한국에서 갓 전학온 아이들의 일본 학교의 적응을 위해 개설된 <기초 일본어>라 하는 소수 학생으로 구성된 반의 일본어를 수업하시게 됩니다.

-일본의 경우 현재 3월 말은 학기말이며, 4월이 새학기가 시작되어서 42주부터 수업을 합니다. 따라서, 어떤 수업을 하게 되실지 아직 말씀드리기 어려운 부분도 있습니다.

-, 제가 국어 수업을 담당하는 교사이기 때문에 그래도 작년의 경우를 생각한다면, 국어 선생님의 경우 수업 실연은 윤동주의 <쉽게 쓰여진 시>로 일단 생각하시고, 오셔서 수업을 들어가 보신 이후 결정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 질문에 대하여 답하여 드립니다.

 

 

오사카 건국학교 질문지

 

 

 

<출입국>

고려대 실습생 2명은 57() 오사카 도착 예정입니다. 공항 도착 후 건국학교로 이동하면 됩니까? 2. 고려대 실습생 2명은 57() 공항 도착시간이 오전, 오후로 각각 다릅니다. 개별적으로 이동장소로 도착해도 됩니까? 아니면 같이 이동해야 합니까?

 

1번과 2번에 대해

-5/7일은 일요일이고 학교가 개방되어 있지 않으므로, 학교와 숙소가 가까운 JR 한화선 스키모토쵸 阪和線 [杉本町駅]라는 역에서 만나면 좋겠습니다. 간사이 공항에서 40분이나 50분 정도 걸립니다. 두 분 교생실습생이 역에서 함께 만날 수 있는 시간으로 넉넉히 잡으시면 저희가 역으로 마중 나가 기숙사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스키모토쵸까지 어떻게 오시면 되는지는 나중에 카카오톡으로 연락드리겠습니다. 시간을 정해서 알려주세요.

 

<실습>

1. 실습생의 복장은 검은색정장과 흰 셔츠(남성)나 블라우스(여성)만 허용됩니까?

검은색정장과 흰 셔츠(남성)나 블라우스(여성)만 허용됩니다. 이곳에는 일본인 교육실습생도 오시는데 기본적으로 검은색 정장입니다. 여 선생님의 경우, 너무 짧거나 밀착되는 스커트는 지양해 주세요.

 

2. 건국학교 실습에 필요한 준비물품이 있다면 알려주십시오. 5. 실습기간 동안 실습생이 참여하는 학교행사가 있습니까?

 

-먼저, 위 질문에 대해서 말씀 드리기 위해 대략의 일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고등학교 기준-중학교의 경우 차이있음)

 

1

5/8

학교안내

9

수업참관

10

수업참관

11

수업참관

12

수업참관

13

수업참관

2

15

수업참관 및

수업실습

16

수업참관 및

수업실습

17

수업참관 및

수업실습

18

수업참관 및

수업실습

19

고등 오전수업

수업참관 및 실습

20(2025)

중등시험시작

고등 중간시험

3

22

중간시험

 

23

중간시험

 

24

중간시험

 

25

중간시험

 

26

교외수업

-소풍

27

토유요휴일

4

29

체육제준비

수업실습 및

공개수업

30

체육제준비

수업실습 및

공개수업

31

개교기념일 휴일

6/1

체육제준비

수업실습 및

공개수업

2

체육제준비

수업실습 및

공개수업

3

체육제준비

수업실습 및

공개수업

 

-3주는 중간고사 시험기간으로 수업이 없고, 4주는 체육제 준비로 오전 수업만하고 오후에는 체육제 연습을 합니다. 체육제 연습 시, 운동장에서 학생을 지도해야 하므로, 체육복과 운동화을 꼭 준비해오세요. 모자의 경우 창이 넓지 않은 단색의 캡모자는 쓰셔도 됩니다.

-중간고사와 체육제 준비로 수업을 참관하고 실습할 수 있는 시간이 많지 않습니다. 1주에는 수업 참관을 2주에는 수업 참관과 실습을 병행하고, 4주에는 수업 실습을 하시면 그 중 한 시간을 공개수업 하시면 됩니다.

-매시간 다른 내용의 수업을, 여러 과목의 수업을 하셔야 하기 때문에 수업 준비를 많이 하셔야 됩니다. 중간고사 기간에는 학교에 나오셔서 4주 수업과, 공개수업 및 <자기소개서 쓰기> 지도를 하시면 됩니다.

 

3. 수업시연하게 될 대상의 학년, 교과서(출판사), 진도상황(단원명)을 알고 싶습니다.(국어, 일본어) 4. 실습 시 담당하게 될 학급의 학년과 학생 수를 알 수 있을까요?

수업 시연에 대해서는 오신 이후 상황을 보신 후 정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생활>

1. 건국학교에서 Wi-Fi를 이용할 수 있습니까?

컴퓨터를 통하여 Wi-Fi를 이용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오실 때 자신이 사용할 노트북은 가지고 오세요.

 

2. 기숙사 도착 당일 기숙사는 한 달 치(30일분)의 숙박료를 을 한꺼번에 지급합니까? 아니면 머무른 날만큼 계산해서 차후 지급합니까?

기숙사 도착 당일에 바로 지급하지 않으셔도 되지만 1주나 2주 지난 즈음 정산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언제까지 기숙사를 쓰실 지 정확히 날짜를 알려주시면 기숙사와 계약을 맺도록 하겠습니다. 학교에 내셔야 하는 실습비는 첫날 급식비와 함께 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