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교직팀입니다.
2018학년도 1학기 자카르타한국국제학교 실습 질의 답변 및 유의사항을 아래와 같이 안내합니다.

1. 비자
  - 25일부터 27일까지 입국하는 학생들 모두 30일 이상 거주입니다. 학생들이 비자를 구입한다고 하였는데 비자를 사는 비용도 꽤 비싼 편(150만 루피아)이며 중간에 이민국도 다녀와야 하는 번거로움(이민국을 가려면 하루를 비워야 합니다.)이 있으므로 주말을 껴서 싱가포르나 말레에시아에 다녀오는 것을 추천합니다. 성수기만 아니면 쿠알라룸푸르 같은 경우 싸게 다녀올 수 있고, 한국에서는 거리가 있는 곳이니 주말에 한 번 다녀올 수 있는 좋은 기회라 여겨집니다. 실제 여기 학생들도 비자 문제가 생길 경우 1박 2일로 쿠알라룸푸르나 싱가포르를 다녀오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2. 픽업
  - 입국하는 기간이 스쿨트립 기간이라 자카르타에 있지 않아, 픽업을 가기 어렵습니다.
  - 공항에서 우버를 타는 것은 현지어(인니어)를 할 수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밤에는 바가지가 심합니다.)
  - 자카르타 대부분의 장소는 모두 우버와 그랩이 활성화 되어 있지만 유일하게 우버가 앱대로 진행하지 않고, 가격을 흥정하고 픽업장소로 오지 않는 곳이 주차장입니다. 그래서 공항 바로 앞에 있는 '블루버드 택시'를 타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택시도 있지만 블루버드 택시로 타시는게 가장 무난합니다. 순서를 뽑는 종이가 있으니 공항에서 나와서 그 순서지를 뽑고 대기하시면 됩니다. 혹시 불안한 분은 구글맵이나 wase 맵을 켜고 이동하면 되고, 톨비를 승객이 내주어야 합니다.
 
3. 복장 등
  - 처음에는 저도 근무하시는 젊은 샘들 중에 청바지를 입으시는 경우도 있어서 청바지도 된다고 하였는데, 중학교 중심의 교생실습을 할 예정인데, 중학교 샘들은 대부분 연세가 있으시기 때문에 좀더 격식을 갖추는게 좋을 듯 합니다. 그리고 교육봉사나 초등학교에서 실습을 온 경우, 대부분 복장을 잘 갖추고 오셨었습니다. 완전 정장을 구입하고 오거나 하실 필요는 전혀 없지만, 비교되지 않을 수 있는 정도로 오셨으면 합니다.

4. 기타 : 첨부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