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범대학 행정실입니다.

2019학년도 1학기 오사카건국중고등학교 실습 질의답변 아래와 같이 안내합니다.


- 아          래 -


1. 숙소

  1) 지난 후기로부터 인근 숙소가 두세 곳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올해는 지정 숙소를 이용하면 되는 것인지요? 혹시 정해진 숙소 외에 스스로 숙소를 구해도 됩니까?

  2) 숙소에 관해 실습학교에서 저희(실습생)에게 직접 연락을 준다고 들었습니다. 혹시 언제쯤 연락을 주실 예정인지 알 수 있을까요?

  3) 숙소에는 드라이기나 건조대와 같은 기본 도구가 마련되어 있나요? 화장실과 샤워실이 있는지, 몇 인실인지 궁금합니다.

 학교 인근 숙소가 만실인 관계로, 학교에서 조금 떨어진 곳의 1인 1실 숙소를 가예약해 두었습니다.

 금년도 실습에는 연세대학교에서도 여학생 한 명(국어)이 참가하는데, 고려대학교까지 합쳐 5명이 그곳을 이용하게 됩니다.

 먼 곳은 아니지만 전철로 통근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예년에 비해 비용은 대폭 줄어들 것입니다.

 3월 말에 본교 행정실장님이 직접 숙소를 방문하여 구체적인 설비를 파악하신다고 하십니다.

 무엇이 갖춰져 있고 구체적으로 비용이 얼마인지는 4월 초에 다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2. 교생 일정 및 업무 관련 질문
  1) 올해의 주별 실습 일정을 알고 싶습니다.

5.8-5.14 : 통상수업
5.15-5.17 : 중고등학교 중간고사
5.18 : 오전수업
5.20-5.24 : 통상수업이지만 체육제 준비로 휴강되는 수업이 많음
5.25 : 건국 유,초,중,고 체육제 (출근일이므로 실습생도 참가)
5.27-6.1 : 통상수업 (단, 5.28은 체육제 대체 휴일)
6.3-6.4 : 통상수업
체육제 이전에는 연구수업이 실질적으로 불가능하므로, 연구수업은 체육제 이후에 하게 됩니다.


  2) 실습 시작일 전에 선생님들을 먼저 뵐 기회가 있는지요?

이른 시간에 도착하시는 분은 학교에 들러서 담당 선생님을 만날 수 있습니다만, 오후 도착인 경우 시작일 전에 만날 수 있는 분은 노명지 선생님만 만나실 수 있습니다. 도착일 숙소 안내와 주의사항 전달 등은 노명지 선생님께서 할 예정입니다.


  3) 수업 이외에 어떤 업무를 얼마나 맡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학교 수업, 행정, 학급 직무로 나누었을 때, 어떤 일을 어느 정도의 비중으로 하게 되는지요?

행정 업무가 거의 일본어로 이루어지므로, 단순 작업 이외의 행정업무는 거의 없습니다.


  4) 모든 실습생이 담임을 맡게 되는지요? 담임 업무를 맡게 되면 일본어 외에 어떤 준비가 필요합니까?

교과지도와는 별도로 담임지도를 받기 위해 어딘가에 배치되겠지만, 견학 위주이며 별도 준비는 필요 없습니다. 학급마다 통역이 가능한 학생도 있습니다.


  5) 일주일에 수업은 평균적으로 몇 차시 정도 하게 되나요?

지도하실 선생님들이 18-20 시간 정도 하시는데, 연구수업 이외에는 견학과 보조가 중심이 됩니다.
아울러, 중간고사 기간과 체육제 준비 기간 등을 생각하면 수업에 들어가는 시간이 그리 많지 않을 것입니다.


  6) 각 실습생의 담당 학년급이 중학교인지 고등학교인지 미리 알려 주실 수 있으신지요?

4월 초 개학 후 협의를 통해 결정한 뒤 알려드리겠습니다.


  7) 간단한 수준의 일본어 능력이 필요하다고 들었습니다. 일본어로 수업을 진행하는 경우도 생기는지요? 혹시 일본어로 수업 준비를 해가야 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할 수 있다면 효과적인 실습이 되겠지만, 의무는 아닙니다.
영어과와 수학과의 경우도 지도하실 선생님들이 한국어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어로 수업하실 필요는 없고, 영어과의 경우는 되도록이면 영어로 부탁합니다.


  8) 실습 시 교과서 이외에 한국에서 준비해 가야 할 별도의 수업자료가 있는지요? 수업지도안은 매 차시 준비하나요? 약안을 제출하는 것인가요?

본인의 연구수업에 필요하다면 각자 준비하시면 됩니다.
수업 지도안은 기간 전체는 약안, 연구수업은 본안으로 준비하시면 됩니다.
매 차시 준비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9) 5월에는 운동회가 열린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외에 실습생이 참여하는 학교 행사가 있는지요?

전원이 체육제에 참가하셔야 하고, 국어과의 경우 6월1일의 윤동주 시낭송 대회에 참가하셔야 합니다.


  10) 토요일에 출근하나요? 출근을 한다면 몇 번째 주말에 출근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정해진 출퇴근 시각은 몇 시인가요?

해당 실습 기간에 토요일이 휴일인 날은 아쉽지만 없습니다.
단축 수업과 체육제 대체휴일은 있습니다.
출퇴근 시간은 기본적으로 08:20-16:30입니다.
단축 수업이나 토요일, 시험기간 등은 14:30 퇴근입니다.


3. 출입국 관련 질문
  1) 후기에서 스기모토초 역으로 픽업을 와주신다는 내용을 확인했습니다. 올해 실습생 4명의항공편 시간대가 불일치하여 마지막 도착하는 실습생의 도착 시각을 기준으로 모이려고 합니다. 담당 선생님과 어디에서 만날 약속을 정하면 좋을지요?

4월 개학 후에 실습생들과 단체 카카오톡 방을 만들어 연락할 예정입니다.
제 번호(노명지 선생님) ○○-○○○-○○○(학생들에게 개별 공지)를 저장하시면 카톡에 나올 겁니다.
개인적인 연락이나 문의도 가능합니다.(3월 31일까지는 연락이 안 됩니다만.^^;)


  2) 귀국편 항공권을 실습 마지막 날인 6월 4일자 티켓으로 구매해도 무리가 없을까요?

6월 4일자 티켓으로 해도 되지만, 16:30에 퇴근하시면 꽤 힘드시지 않을까요?


4. 생활 관련 질문
  1) 실습생의 복장의 허용 기준이 어느 정도 엄격한지 궁금합니다. 가령, 남성복의 경우 어둡거나 무채색 계열 정장만 허용된다든가, 여성복의 경우 배색이 섞여 있어도 긴 기장의 단정한 분위기라면 허용된다든가 하는 기준을 알려주시면 짐을 꾸릴 때 수월할 것 같습니다. 운동복은 반바지도 괜찮은지요?

검은색정장과 흰 셔츠(남성)나 블라우스(여성)만 허용됩니다. 이곳에는 일본인 교육실습생도 오시는데 기본적으로 검은색 정장입니다. 여 선생님의 경우, 너무 짧거나 밀착되는 스커트는 지양해 주세요.


2) 회식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선생님들과 말씀을 나눌 수 있는 시간이 따로 있는 편인지요?

공식적인 회식은 일단 없습니다. 단, 비공식적인 회식은 제가 늘 만들어 왔습니다.
물론 올해도 비공식 회식을 계획 중입니다.
다만 육아 중이신 선생님들은 회식이 있어도 참가가 어려울지 모릅니다.
일단 교과와 담임지도 이외의 모든 일은 저와 상의하시면 됩니다.